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대 매출액 1위 한국 영화 <기생충>

by 몰레꼴레 2023. 7. 19.
반응형

오늘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크게 인정받은 작품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영화 <기생충>에 대해 기본 정보와 줄거리, 결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 영화 역대 매출액 1위 <기생충> 기본 정보

2019년 5월 30일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일곱 번째 장편영화로 많은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아 칸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러닝타임은 총 2시간 11분 39초로 상류층 가족과 하류층 가족의 만남을 다룬 블랙 코미디 서스펜스 영화입니다. 주연배우는 송강호, 이성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이정은, 박명훈 배우들이 맡았습니다. 한국 영화 역대 매출액 1위를 기록하며 국내 천만 관객 돌파 영화로 등극하였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흥행을 거두며 글로벌 흥행 2억 달러를 돌파한 최초의 한국 영화가 되었습니다. 작품성을 인정받아 영화계 최고 상들을 휩쓸며 영화계에 새 역사를 썼습니다.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영국 아카데미 비영어 영화상, 각본상,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영화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한국 최초로 세자르상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현재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웨이브,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위치가 다른 두 가족의 줄거리

김씨네 가족은 모두가 백수로 반지하에서 살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피자박스를 접으며 생계를 유지해 가는데 어느 날 장남 기우(최우식)의 친구가 찾아와 자신이 하던 과외를 기우에게 넘깁니다. 위조된 대학 재학 증명서로 박사장(이선균)네 집에서 과외를 시작하게 된 기우는 박사장의 어린 아들에게 좋은 미술 선생님을 소개해 주겠다며 자신의 여동생 기정(박소담)을 추천합니다. 기정은 미술 과외 선생님으로 고용되고 그녀의 기지로 박사장의 운전기사를 잘리게 만든 뒤 자신의 아버지(송강호)를 운전기사로 취직시킵니다. 기태(송강호)는 박사장네 가정부를 쫓아내려는 계획을 세워 성공한 뒤 자신의 아내 충숙(장혜진)을 그 자리에 앉힙니다. 이렇게 기우네 가족 4명이 모두 박사장네 집에 들어오게 되고 집주인 가족이 캠핑을 간 사이 술판을 벌입니다. 그때 누군가가 초인종을 누르고 두고 간 물건이 있다며 문을 열어달라고 합니다. 그녀는 바로 쫓겨난 가정부 문광(이정은)으로 집안으로 들어와 지하 깊숙한 곳에 숨겨둔 자신의 남편 오근세(박명훈)를 찾아갑니다. 빚쟁이들에게 쫓기던 남편을 가정부였던 문광이 지하실에 숨겨놓았던 것이었습니다. 김씨네 가족에게 이 사실을 들킨 그녀와 김씨네 가족들은 몸싸움을 시작하고 그때 마침 캠핑을 갔던 박사장네 가족들이 폭우로 인해 집으로 다시 돌아온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다행히 위기를 넘기게 된 김씨네 가족은 자신들의 집으로 돌아왔지만 폭우로 인해 집이 모두 잠겨버렸습니다. 김씨네 가족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결말 부분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빈부격차의 희비를 담은 영화 결말

이 부분의 내용은 아직 영화를 관람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폭우로 집이 잠겨버린 김씨네 가족들은 체육관에 마련된 긴급 대피소에서 잠을 자고 박사장의 아들 다송의 생일파티에 초대받습니다. 생일파티 당일 기우는 지하실에 내려갔다가 근세에게 공격을 받습니다. 근세는 이어 칼을 들고 밖으로 나와 기정을 찌릅니다. 다송은 놀라 쓰러지고 기택에게 다급하게 자동차 열쇠를 달라는 박사장을 보며 그는 무엇인가에 홀린 듯 칼을 들고 박사장을 찔러버립니다. 결국 기정은 사망하고 기우와 엄마는 집행유예로 풀려납니다. 기택은 근세처럼 박사장네 집 지하실로 숨어 들어가 버렸고 집의 전등을 깜빡이며 자신의 아들 기우에게 모스 부호를 보냅니다. 그리고 이것을 본 기우는 자신이 부자가 되어 박사장 집을 사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영화 <기생충>에서는 현대 사회의 뿌리 깊은 빈부격차에 대해 지적하고 인간의 욕망과 탐욕 같은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기택의 가족들은 자신들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박사장네 집에 위장 취업하며 상황을 악화시키고 결국 매우 비극적인 결말을 맞게 됩니다. 이처럼 이 영화에서는 우리가 처한 사회의 모습이 얼마나 잔혹한 세상인지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작품을 통해 현대사회의 뿌리 깊은 문제점인 사회 불균형과 인간의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직 이 영화를 관람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감상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